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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ertising & TV

ACR (Automatic Content Recognition) 기술과 광고

ACR은 무엇인가?

 

ACR은 Automatic Content Recognition의 약자로 실시간으로 유저가 Smart TV를 통해 시청하고 있는 컨텐츠를 분석하고 수집하는 기술이다. 

 

Smart TV를 구매하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설치를 하면, data 수집 관련 문의에 관한 약관이 등장하고 (“In order to receive better recommendations, will you allow us to track what you’re watching?”),

해당 약관을 동의하면 TV 제조사는 ACR 기술을 통해 유저가 어느 기기를 (broadcast, iptv, cable, xbox등) 통해 어떤 프로그램 및 컨텐츠를 시청하였고 어떤 게임을 플레이 하였는지 분석하고 수집하게 된다.

 

TV 구매자는 해당 기술을 통해 시청 프로그램을 추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스마트 TV 구매 후 처음 설치에 신경 쓰느라 굳이 약관 동의를 거절하지는 않고 TV를 셋업하기에, TV 제조사는 자연스럽게 시청자의 정보를 pixel을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Contents Data의 확보

 

컨텐츠 data는 어떻게 확보하는가?

 

컨텐츠 data는 TV 제조사가 직접 자체 기술을 통해 수집하고 보유하거나, 해당 data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3rd party provider를 통해 제공 받게된다.

 

대표적인, ACR data provider는 TV제조사 Vizio가 인수한 Inscape사 (인수전 사명은 Cognitive Networks로 LGTV와 협업을 하기도 했다) 와 Nielson의 자회사인 Gracenote 사가 있으며 LG, Sharp등에 제공하는 Alphonso사도 있다.

 

 

주요 ACR 회사들이 수집하고 있는 TV 갯수는 다음과 같다.

Source Ad Exchanger 2019

https://www.adexchanger.com/ad-exchange-news/the-marketers-guide-to-acr-tech-in-smart-tvs/

 

 

Nielsen Gracenote: 18.9 million devices in the United States. Works with 12 TV manufacturers. In TVs since 2013. It licenses data to others on this list.

Inscape: 11.2 million opted-in TV sets from Vizio in the United States. In TVs since 2014. Purely a data licensing business.

Samsung Ads: 33 million opted-in Samsung TVs in the United States. Does not sell or license its data.

Roku: More than 10 million US TVs have opted in over past two years. Over 10 manufacturers, including TCL, Hisense, Sharp and Hitachi, include the Roku OS. Does not sell or license data.

Alphonso: 15 million opted-in US smart TV households, including ones licensed from Gracenote. Four manufacturers including LG, Hisense (on Android and Linux operating systems) and Sharp. Additional footprint of 19 million from audio ACR, in which smartphone microphones listen to TV shows on select mobile apps.

Samba TV: 14.4 million opted-in TV sets in the United States, and 20 million globally. In market since 2013. 14 TV manufacturer deals. Imprint started in 2013. Does not license its data or use others’ ACR data.

 

   

TV제조사들은 왜 ACR를 통해 Data를 수집하는가?

 

마케팅을 위한 TV구매 유저들의 행동, 성향 분석 수집 및 광고 사업 때문이다.

 

자사 TV를 구매한 유저가 선호하는 TV 프로그램, 시청 시간대, 지역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면 궁극적으로 해당 유저에 맞는 맞춤 광고를 선별하여 노출할 수 있다.  

  

Inscape 사에 따르면 성별, 나이, 프로그램 뿐 아니라, 지역, 취향, 구매성향, TV 사이즈등 세부 타겟팅이 가능하다.

 

 

광고는 어떤 방식으로 노출 되는가?

 

ACT 광고는 TV를 켰을 때 처음 보이는 Home 에 노출되는 1st screen 노출 방식이다.

 

TV를 키면 화면 하단에 주로 OTT채널로 (Netflix, Hulu, Apple TV등) 바로 갈 수 있는 Tile들이 뜬다. 

 

 

북미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 2020년 기준 5천만대의  Smart TV를 통해 ACR 정보를 수집 분석)있는 Samsung Ads는 해당 Tile 위치의 첫 자리에 배너 광고를 노출 한다. (상단 이미지의 갤럭시 S10 5G)

 

사용자가 TV리모콘을 통해 해당 Tile위에 포인트를 올려놓으면 , TV화면 중앙에 가로형 배너가 뜨고, 해당 배너를 클릭하면 

Full Screen으로 광고 동영상이 재생되거나 추가 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화면이 뜨는 구조다. 

 

 

광고 판매 방식은?

TV 광고이지만, 디지털 판매 방식과 같은 CPM 방식으로 효율적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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